2011년 중국이동음악시장의 규모는 342.5억 위안에 달하였고,

이동음악시장은 전체 음악시장의 92.1%를 차지하며 온라인음악은 전체음악시장의 7.9%를 차지했다.

따라서 온라인 음악 유통시장은 29.38억 위안의 규모인데도 불구하고

음악저작권협회의 2009년 저작권료 총수익은 0.4억 위안에 지나지 않았고,

이는 중국 음악저작권협회가 온라인 음악시장의 저작권료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 음악저작권협회의 음원관리는 홍콩에서 개발된 DIVA시스템을 이용하여 진행하고 있는데,

이 시스템은 중국어(번체/간체)와 영어를 지원하지만 한국어는 아직 지원하고 있지 않다.

이에 현재 중국 200만 조선족들의 한국어로 된 음악작품 저작권도 보호해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온라인 음악유통에 관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고 있지 않으며,

인터넷 사이트의 저작권료 징수를 위해서는 어떤 음악 사이트에서

불법으로 음악을 유통시키는지에 대한 모니터링 조사가 필요하지만 현재는 대응이 미비하다.

때문에 온라인 유통에 관해서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고 있는

북경의 “원천회사”에 저작권 신탁을 위탁하고 있지만 원천회사의 유통 모니터링 시스템으로는

언어적인 제한성 때문에 한류콘텐츠에 대한 정상적인 조사가 불가능하다.

그 외, 한국판권보호중심에서도 유통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고 있지만

중국판권국의 규정상 판권보호중심의 주된 업무는 음악분야가 아닌 소프트웨어 등

비음악 저작물에 대한 보호이기 때문에 음악저작권보호와는 거리가 멀다.

1990년대 이후 인터넷의 급속 보급은 정보의 온라인 전파권 또한 입법과 3차례에 걸친

사법 해석 및 행정 법규의 출시 등으로 이어졌지만,

급속 확산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넷의 특성상 권리 침해 행위의 확인이 어려운데다

권리 침해자 또한 은폐되고 복잡한 성격을 갖고 있어 인터넷 환경에서의 저작권 보호는

적지 않은 난항에 부딪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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