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의 발전과 인터넷 사용의 신속한 확산은 무엇보다

음반의 제작에서 유통, 소비에 이르는 일련의 모든 경로에 변화를 가져왔다.

오늘날, 사람들은 본래 전통적인 방식(오프라인)으로 음반을 제작하고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파일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

음원이라는 새로운 방식을 통해서도 쉽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온라인 음악 콘텐츠의 특성과 산업 환경의 변화가 맞물려

뜻밖에도 온라인 음악 시장에서의 불법 복제 및 유통의 문제가 새롭게 대두되었고,

그 정도가 실로 심각한 수준이 되었다.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에서는 한국음악을 가장 손쉽게 들을 수 있고,

이 음악사이트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상당히 편리해서 검색창에

음악명, 가수명 또는 음반사 명 등을 입력해 검색해서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기 순위 차트에서 최신 인기곡을 찾아 들을 수 있다.

바이두뿐만 아니라 뚜오미, 요우쿠 등 여러 음악 사이트들이 경쟁적으로

편리한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에 중국 온라인 사용자들은 무료로 음악을 듣는 것이 습관화되어 왔다.

중국어로 서비스하고 있는 한국음악이 중국어로 서비스되고 있어 중국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다.

특히 한국음악의 유통 형태가 점차적으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대, 선호됨에 따라

오프라인상에서의 피해액을 줄어들었으나,

온라인상에서의 불법 복제가 증가됨과 동시에 불법 유통액 또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사실 오프라인 음악은 출현한 초기부터 대부분 유료였지만,

이와 대비되어 온라인 음악의 무료 다운로드가 습관화되어 있는 온라인 이용자들은

유료음악에 접근하려 하지 않고,

거기다 온라인 지급 시스템이 원활하지 않은 중국 내에서의 비용 지급의 번거로움이라는

문제도 있어 온라인 이용자들은 항상 무료음악을 찾아 나선다.

중국에서도 법의 정비도 어느 정도 되어 있고, 해마다 저작권 보호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이러한 상황은 하루이틀에 개선이 되지 않고 있어 한국음악의 침해 사례도 줄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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