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를 중심으로 세계에서 한국의 대중문화가 인기를 얻게 되었고,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1999년 11월 중국 언론에서 이러한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한류(韓流, korean Wave)”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한류의 생성 원인에 대하여

첫째, 중국의 급속한 산업화와 서구화가 초래한 문화적 충격과 혼란을

한국풍의 문화가 완충역할을 할 수 있었다.

둘째, 인터넷 등 통신수단의 급격한 발달로 시간적 경과 없이

동양적 정서에 맞게 쉽게 가공되어 침투되었다.

셋째, 홍콩과 대만 문화에 너무 심하게 빠지는 상황을 경계한 중국 당국이

대중문화의 균형적 성장을 위해 한국 연예인들에게 문화를 개방하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 견해가 있다.

또 다른 견해로는 중국의 문화 산업적 측면을 고려하여 분석했는데,

중국의 문화상품 소비욕구에 비해 중국 대중매체들의 프로그램 공급 부족과

중국 문화상품 소비욕구에 비해 중국 대중매체들의 프로그램 공급 부족과

중국 문화상품의 질적 수준이 부족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원에서의 저작권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이는 중국의 음악시장의 현황으로 알 수 있는데,

중국 음악 시장은 2009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향후 중국 음악시장은 디지털음원 부문의 높은 성장으로

2018년까지 연평균 8.6%의 성장세를 나타내며 10억7천8백만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이는 한국과 미국의 음원시장과 비교해볼 때 상당히 낮은 수치임을 알 수 있다.

2013년 우리나라 음원시장(음원시장 내 인터넷/모바일 음악 서비스업 기준)은 8.812억 원이며

달러로 7.6억 달러 수준이며, 미국 음원시장은 2013년 37.7억 달러로 중국 음원시장은

우리나라의 67.6%, 미국의 13.6%에 그친다.

유료 음원사용자 600~700만 명 수준인 우리나라보다 작으며,

중국에는 무려 6억 명이 넘는 인터넷 사용자가 있고,

이 중에서 5억 명에 가까운 음악사이트 유저가 음원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시장규모는 매우 초라한 수준이다.

문제는 역시 저작권이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스마트폰의 사용자들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디지털 스마트 시대에서의

한국 콘텐츠 관련 사용량도 증가하고 있지만,

이러한 성장추세와는 반대로 중국에서의 한국 콘텐츠 저작권료 징수는 매우 저조해

저작권 관련 대응이 시급하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의 중국관련 징수실적은

당해 연도 징수예산액의 17.33%로서 대만보다 적으며,

싱가포르의 1/3, 홍콩의 1/4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올림픽 이후 정부의 단속강화로 오프라인을 통한 불법 유통은 크게 감소하였지만

중국은 아직 위조 및 불법복제품의 주요 생산 및 유통 근원지이며,

또한 ICT 기술 발달로 온라인을 통한 불법 유통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현황파악 및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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